70년대만 해도 미국의 유일한 대적선은 소련이었다. 이념대결은 요즘에야 의미 없어졌지만 당시만해도 성패를 가늠하지 못했고 우월함을 경쟁적으로 과시하기에 여념이 없었다. 소련-북한-중국/미국-한국-일본이라는 동맹으로 나뉘었다. 90년대 들어서야 승부의 윤곽이 드러났다.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의 결말은 결국 자본주의의 승리였고 중국은 공산주의에서 자본주의 체제로 전향한다. 사람들이 혼동하는게 있는데 공산주의와 자본주의는 경제체제고 사회의 근간이 되는 정치체제는 여전히 사회주의를 고수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민주주의이고.

소련과 미국은 6070년대에 항공우주분야에서 격전을 벌였다. 그결과 달탐사도 하고 위성도 쏘아올리게 됐고 군사통신을 위해 출발한 컴퓨터 산업과 통신사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했다.

미국의 기업은 세계적 필수품을 내놓기 시작했다. 자본주의의 상징인 코카콜라. 특히 컴퓨터 핵심산업은 완전히 미국독식이다.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2000년대 들어와 모바일로 생태계가 바뀌면서 애플과 노키아 삼성의 구도가 스마트폰으로 넘어가면서 부터는 애플과 구글의 각축전으로 바뀌었다. 휴대전화 제조사는 OS껍데기 제조사로 전락했다. 이런 세계적인 초일류 기업이 소련엔 없었다. 군사력도 돈이고 힘싸움도 돈이다. 소련은 망했고 소비에트 연방의 말로는 여러민족의 독립이었다. 소련의 이념 동반자 중국은 똑똑히 보았다.

중국은 나라에서 IT산업과 기업에 사활을 걸고 밀어준다. 중국의 유수IT기업은 션젼에 특구를 만들어 중소도시를 서울뺨치는 대도시로 만들어놨다. 도시 기반이 훌쩍 뛴만큼 부동산땅값도 심하게 껑충뛰었다. 그동안 중국이 제조업으로 세계의 공장을 담당하는 동안 외국인이 먹튀하거나 수익이 중국국내에 돌지 않게 하고 빨대만 꽂을까봐 중국인과 합작을 하지 않으면 사업을 못하는 등 외국인 규제를 어마어마하게 해놨다. 그렇게 시장지배력있는 외국큰손이 세운 중국지사를 통해 합작할 중국인 누군가는 부호로 성장했고 그 승수효과는 지금의 중국을 만들었다.

중국은 제조업하청을 넘어 제조-IT가전-핀테크 페이-컨텐츠 산업에 이르는 거대한 규모로 내국인을 감시하는 한편, 세계시장에서 샤오미의 저가정책으로 스마트 가전을 팔고 화웨이 통신장비 구매에 제동을 거는 국가엔 무역보복을 하고, 얼굴을 예쁘게 만들어주는 무수한 앱을 미끼로 얼굴인식 기술 자료구축에 사활을 걸고 있다. 중국의 얼굴인식 기술력은 매우 높으면서 생활 밀접하게 상용화되었다. 10년전 범죄 용의자를 체포하는가하면 휴대전화 없이 얼굴만으로 결제가 가능한 수준이다. 또 모바일 게임으로 중국의 사상을 홍보한다. 한복을 중국옷이라고 해서 난리가 나자 중국정부 눈치를 보며 아예 게임을 폭파시킨 사례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소셜 미디어가 인터넷 환경을 지배하면서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으로 주도권을 빼앗겼고 자국내에서 짝퉁 빌리빌리, 웨이보로 국경을 폐쇄시켰다. 그리고 세계에 내놓은 것이 또잉 틱톡이다. 엄청난 유튜브 광고 세례를 몇년간 했고 가입시 혜택을 뿌릴수 있는 자금력. 재미있는 앱으로 선전하지만 틱톡은 실시간 클립보드를 복사하는 등 어마어마하게 사용자의 정보를 탈취해간다. 중국은 사용자 정보를 취합해 빅데이터를 정리하고 빅브라더가 된다. 미국 등은 틱톡을 금지하는데 실패했다.

손정의가 마르고 닳도록 강조했던 AI산업. 손정의도 미래를 볼줄 알아 알리바바로 크게 땡겼다. 중국인 엔지니어 친구가 사람 없이도 영상을 통해 AI가 바나나가 얼마나 후숙했는지 분석하는 연구를 하고있었던게 2년전이다.

미래 자동차는 테슬라로 재편될것이고 자율주행 및 컨텐츠로 스마트폰이 휴대전화 제조사를 OS껍데기로 만든것 처럼 자동차업계는 전운이 감도는 지금, 중국에서도 IT거물과 자동차업계가 협업에 뛰어들었다. 이를테면 카카오와 현대가 자율주행차를 연구 하는데 복수의 카카오가 몇 개 더 있는 셈이다. 자동차시장은 전통적으로 독일이 강국이다만 테슬라의 자율주행으로 대세가 완전히 바뀌면 선도기업은 테슬라가 되겠지만 중국OS달린차가 2등 3등만 해도 세계의 돈을 빨아들이는 동시에 무역전쟁할 엄청난 무기를 거머쥐게되는 것이다.

공산당 아래 큰 중국기업이 세계시장의 지배적사업자가 된다면 재앙은 그때부터다.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혼 타령  (0) 2021.01.05
중국번역과 중국어학 1세대는 지금  (0) 2021.01.02
전라도 혐오  (0) 2020.10.23
일본인의 기록, 파일화, 수집력은 못따라감  (0) 2020.10.17
칭찬  (0) 2020.10.17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