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을 생각한다]의 열독자로서 삼성을 좋아하지 않는다. 갤럭시3 써본게 다지만 그나마 한국 브랜드로서 LG처럼 시장 퇴각은 바라지 않기 때문에 써본다.

kpi생각해서 원가절감하고 광고 넣고 할 때가 아니다. 한국에서야 호구잡게 높은가격 때리고 북미와 유럽에서 중가로 팔면서 스펙이 어정띠니 확실히 싸고 가성비 높은 샤오미로 갈아타는 것이다. 그전에는 화웨이였지만 트럼프시절 화웨이 제재를 타개할 저가의 샤오미가 이렇게 빨리 대체할줄은 몰랐겠지? 근데 화웨이보다 샤오미의 약진은 더욱 위협적이다.

작년인가 재작년에 중국친구1한테 브랜드 선호 물어보니 화웨이는 아이폰보다 약간 싼데 가성비는 떨어져서 샤오미 산단다. 엥? 이거 삼성아니냐....

중국친구2는 굴지의 IT기업 개발자인데 샤오미 씀

샤오미가 직접 만드는 제품도 있지만 라이센스 팔아서 아무데나 샤오미 다붙임. 그런데 전부 iot연동이 됨. 샤오미 원룸이 있어 폰으로 생활가전 조종할 정도로 생활에 샤오미를 침투시킴.

내가 그래서 lg사업철수 포스팅 했을 때 iot 가전 연계시장 아깝다고 통곡했었지. 이제 폰뿐만이 아니라 생활 가전 전반을 폰을 필두로 팔수 있는 시장을 생각을 해야하는데 모바일 사업부라고 달랑 폰만 생각하니 어떻게 하면 최대이윤 남겨먹을까 어떻게하면 원가절감할까 광고 더 끌어올까 그런 푼돈 노리다가 시장 잃고 부랴부랴 광고 뺀다고 하는데 내가 삼성이나 엘지 사장이면 현대차랑 mou하고 자율주행 투자한다.

iot와 자율주행은 가전의 미래다. 뭔 개소리냐 하겠지만 내 블로그에 몇번 쓴적있는데 중국은 IT기업+자동차회사가 복수로 자율주행 테슬라 팔로우 기업 노리고 있다. 샤오미도 그중 하나고 샤오미 생태계 미밴드로 걸음수 수면 패턴에 맞춰 무드등 조절하고 핸드폰 터치 하나로 전기불끄고 난방켜고 냉장고 유통기한 알려주고 출근시간 맞춰 자동차 시동켜지는 세상중에 삼성이 가능한건 아직 워치뿐이다.

샤오미의 저렴한 가성비의 효용을 절대 무시해서는 안된다. 미밴드로 입문하고 솔직히 mi home으로 가전 생태계를 싹바꾸고 싶다는 충동 들지만 백도어 때문에 참고있다. 당장의 성과보다 10년후의 미래를, 한국 내수뿐 아니라 세계가 만족할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지금 플립이니 폴더니 이딴 과거 추억팔이 모델 왜하는지 어이가 없고 노인이미지로 쐐기박나 그생각밖에 안듬. 나는 그시절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미래시장 꿈꾸고 비젼을 제시해야할 IT기업이 피쳐폰 시절의 영광에 멈춰있단 생각이 강하게 든다. 시리 탑재로 광고했던 아이폰4 옛날광고보다 퇴보됨.
https://youtu.be/5eLELOBuT-Q

정식광고는 아니고 화제를 모았던 광고 응용영상


왜 접어야됨????? 그냥 보면 바로 보여야지 왜접음? 옛날엔 키패드가 물리라서 분리돼있으니까 그랬지, 접힌공간에 금가있고 화면 분리되어 가독성 떨어지는데 사고싶겠냐. 폰으로 영상보는데 일체감 없는 화면으로 유튜브 보겠냐??? 스마트폰이 기술이나 성능, 편리한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로 뭔가 해보려는 발상이 너무나 lg의 데자부. 옛날처럼 특이한 디자인 내놓고 광고 물량공세 하면 미친듯이 사지않아. 스마트폰 시대는 디자인 경쟁이 아니라 최적화, 발열x, 폭파x 기본기에 +기능 경쟁이다. s21fe발열 나고 여름에는 더 뜨거운거 사고싶겠냐. 그건 10~20만원 컷일때만 용서가능이야
폰드는거 무거워서 손목 나가는데 초박형폰이나 웨어러블, 홀로그램, 빔 뭐 이런거 하드웨어 개발만이 필요한데 세월 다 지나간 유물발굴 하고 자빠짐. 광고도 20대 데려다 오마주 광고 하는데 20대가 그거보고 와 쩐다!할까 늙은이 감성이라할까. 기본적으로 어릴때 제일 듣기싫어하는게 왕년에~ 나때는~이고 추팔에 공감할수 없음. 이거 뭐 삼성에 x맨 심어놨어?ㅋㅋㅋㅋ

https://youtu.be/DQa1hX8Xlik

놀면뭐하니 식으로 유재석 기용해서 광고예능을 유튜브 플랫폼으로 만들었는데 진짜 아이폰 감성 바라지도 않지만 구려... 이거 아니야
시시덕거리고 친근하고 한번쯤 레트로 한건 기분전환용 옷이나 노래면 모를까 백만원짜리 필수품이 아니다. 고가의 현대인의 필수품을 저관여제품처럼 추팔로 살거란 발상은 어불성설인거 마케팅원론에서 안배웠나.
감성도 옛날에 tpl 애니모션 만들던 삼성 마케팅 직원들 명퇴함????

https://youtu.be/hsLP5SLsUY0

빅모델 기조 여전한건 BTS니까 그러려니 하다가도 아미아니면 누가사 아니 솔까 아미도 사겠냐. 다른모델도 아니고 하필 폴더라 bts도 실사 안할거같고 그생각.


https://youtu.be/YYU1j_cIijA

갤럭시 폴드 정식광고
겉면 액정과 s pen
폴드팔면서 캐치프레이즈는 unfold your world
un만 지워지면 치명적일수 있는데 왜 굳이...



그럼 타사들의 행보를 보자
https://youtu.be/54tGywFswXs

화웨이 레전드 부활

https://youtu.be/9FQEFIA-6eA

샤오미 mi is here

https://youtu.be/7iSOsAstIrQ

샤프 지금이대로의 감동

https://youtu.be/dm1SvYGOMxQ

소니 never before achieved in a smartphone
https://youtu.be/6vIqqgTGWQA

소니 일본어판 순간을 잡아 놓치지 않아


뒤돌아보지 않습니다.
기술 선전하기 바쁨ㅋㅋㅋㅋㅋㅋ


단 샤오미도 따라하기 전략이 다라서 역시나 따라함
https://youtu.be/Kx4kfrD4NwI

갤럭시 폴드 만 따라한게 아니라 광고스타일, 글꼴, 캐치프레이즈 '모두를 위한 혁신'까지 따라함
하지만 원본과 마찬가지로 내세울게 없어서 기능광고전뭌ㅋㅋㅋㅋ




진짜 발등에 불떨어짐.
앞으로 회생할수 있는 골든타임 2년임.
스티브 잡스는 말했지 '제록스는 프린터가 아니라 컴퓨터 시장 전체를 제패할수 있었다'고.
'삼성은 스마트폰이 아니라 집 가전 전체를 제패할수 있(었)다.'의 기로에 서있음.
정신차려라.


설정

트랙백

댓글